본문 바로가기

식단이야기

[식단이야기] Whole30 다이어트 식단

반응형

Whole30 다이어트 정의

Whole 30 다이어트, Whole 30 다이어트 정의
출처 - pexel

Whole30 다이어트는 공인 스포츠 영양사이자 Whole9 웹사이트의 공동 창립자인 Melissa와 Dallas Hartwig가 2009년에 만들었습니다. 이 식단은 고기, 생선, 채소, 과일, 견과류, 씨앗과 같은 가공되지 않은 전체 식품을 섭취하고 곡물, 유제품, 콩류, 첨가당 및 가공 식품을 피하는 것을 강조하는 팔레오 다이어트의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. 팔레오 다이어트보다는 더

제한적인 요소들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.

 

이 식단은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나에게 알맞은 식품군을 찾아보다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에 목적을 둔 다이어트 프로그램으로서, 그렇기에 장기적인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참고하면 좋은 다이어트 방법입니다. 참가자는 1주일마다 섭취 식품군을 제한하면서 30일 후 제거된 음식을 한 번에 하나씩 섭취를 하며, 나에게 염증, 소화 문제 또는 기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을 식별하고 나에게 알맞은 음식을 골라 식단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.

 

Whole30 다이어트 방법

Whole 30 섭취제한 식품군 , 꿀, 술, 유제품, Whole 30 다이어트 방법
Whole 30다이어트, Whole 30 섭취가능 식품군, 야채, 고기, 과일, Whole 30 다이어트 방법

첨가당(꿀, 메이플 시럽과 같은 천연 감미료 등) , 곡물(밀, 쌀, 옥수수 및 퀴노아 등), 콩류(콩, 완두콩, 렌틸콩 및 땅콩 등), 유제품(우유, 치즈, 요거트 등), 술 가공 식품 및 인공 재료 등의 특정 식품군과 음식을 30일 동안 제한해야 합니다. 그리고 제한된 특정 식품군과 음식 대신 육류, 가금류 및 생선, 야채, 과일, 견과류, 아보카도, 코코넛 오일, 올리브 오일 등을 포함하여 영양이 풍부하고 건강한 식품군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 

Whole30의 1달 프로그램  예

1주 차

1. 식단에서 첨가된 모든 설탕, 인공 감미료, 알코올 및 가공 식품을 제거해 주세요.
2. 고기, 야채, 과일, 견과류, 씨앗과 같은 영양이 풍부한 전체 식품을 섭취해 주세요.
3. 라벨을 읽고 설탕, 인공 재료 또는 기타 첨가물이 첨가된 식품을 피해 주세요.

2주 차

1. 1주 차부터 식단 지침을 계속 따라주세요.
2. 식단에서 모든 곡물과 콩류를 제거해 주세요.
3. 야채와 아보카도, 코코넛 오일과 같은 건강한 지방을 더 많이 섭취하는 데 집중해 주세요.
4. 닭고기, 생선, 쇠고기와 같이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사용한 음식을 섭취해 주세요.

3주 차

1. 1주 차와 2주 차부터 식단 지침을 계속 따라주세요.
2. 식단에서 모든 유제품을 제거해 주세요.
3. 식단에 야채와 과일을 추가해 주세요.
4. 포만감과 만족감을 유지하기 위해 식단에 충분한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을 포함시켜 주세요.

4주 차

1. 1-3주 동안 식이 지침을 계속 따라주세요.
2. 이 식단을 통해 당신의 몸이 어떻게 변화하고 반응했는지 생각해 보세요.
3. 제거했던 식품군과 음식을 하나씩 먹어보며, 신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해 보세요.
4. 이 식단을 통해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의 식단에 알맞게 식품군을 구성해 보세요.

 

Whole30 주의사항

whole30 다이어트, whole30 diet , whole30 다이어트 주의사항

기저 질환이 있거나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는 Whole 30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왜냐하면 곡물 및 콩류와 같은 특정 식품군을 제거하면 잠재적인 영양소 결핍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 중에 섬유질, 비타민, 미네랄과 같은 필수 영양소를 다른 식품 공급원에서 충분히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또한 이 프로그램은 전체, 유기농 및 고품질 재료 구매를 강조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식단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.

 

관련된 포스팅 글

 

[식단이야기]: 덴마크식 다이어트 식단

덴마크식 다이어트 식단 정의 덴마크에서 치료를 위해 개발된 식단으로, 1주일 식단을 두 번 반복하여, 2주간 실시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. 달걀과 채소를 이용한 고단백 저칼로리로 구성되어

properexercisestory.tistory.com

 

[식단이야기] 지중해식 식단

지중해 식단 정의 지중해 식단은 지중해 지역, 특히 그리스, 이탈리아 및 스페인과 같은 국가에서 소비되는 전통 음식을 기반으로 하는 식단입니다. 지중해 식단은 심혈관 질환, 제2형 당뇨병 및

properexercisestory.tistory.com

 

[식단 이야기] 케토 다이어트 식단 (케토제닉 다이어트)

케토 다이어트 정의(케토제닉 다이어트) 케토 다이어트라고 알려져 있는 케토제닉 다이어트식단은 1920년대에 의사들을 통해 알려졌습니다. 이 식단은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연료로 연소시키는

properexercisestory.tistory.com

 

[식단 이야기] 간헐적 단식

간헐적 단식의 정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 유명 축구선수인 모하메드 살라의 경우, 중요한 경기를 앞두고 금식을 한 적이 있습니다. 그 이유는 종교적인 이유라고 언급을 했는데 살라의 종

properexercisestory.tistory.com

 

 

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

by 이윤창 트레이너

 

 

반응형